내가 만난 예술

슈베르트의 삶과 음악

기괴한샌님 2020. 3. 8. 12:16

 

가곡의 왕, 슈베르트

슈베르트의 생애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 ( Franz Peter Schubert, 1797 ~ 1828)

오스트리아 빈 근교, 리히텐탈에서 태어났다. 슈베르트는 음악을 좋아하는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하게 되었다. 어렸을 때부터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배웠다.

11살이 되던 해에 왕립 예배당인 슈타트 콘빅트에 입학했다. 미성을 가지고 있었던 그는 소년 합창 단원에 들어가기도 했다. 이때부터 슈베르트는 본격적으로 음악을 공부하기 시작한다. 궁정 악장 안토니오 살리에리로부터 작곡을 배웠다. 학생 관현악단에서는 수석 바이올리니스트를 맡았다. 변성기가 시작되고 미성이 사라질 즈음과 함께 자연스럽게 학교를 떠났다.

당시 오스트리아는 징병제였고, 군대 징집을 피하기 위해 슈베르트는 사범 학교를 다니게 된다. 1814년에 아버지가 교장을 지내고 있는 학교로 들어가 아이들을 가르친다. 그리고 이 해에 그는 <미사 F장조>를 발표하는데, 이 곡의 초연에서 독창을 했던 테레제 그로브와 사랑에 빠지지만, 둘을 이루어지지 못했다.

1815년에는 많은 작품들을 썼다. <교향곡 제2번>, <교향곡 제3번>, <현악 4중주곡> 등의 곡들과 괴테의 시를 모티브로 한 가곡 <실을 잣는 그레트헨>, <마왕> 등을 작곡했다.

1816, 음악 교사의 삶을 이어가려했지만 실패하고 불안정한 생활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이 시기에도 슈베르트는 작품 활동만큼은 멈추지 않았다. <교향곡 제4번>, <교향곡 제5번>, <음악에 부처>, <송어>, <죽음과 소녀> 등이 이 시기의 작품이다.

1817년 친구 쇼버의 소개로 바리톤 요한 포글을 만나게 된다. 두 사람이 북오스트리아를 함께 여행하는 동안 피아노 5중주곡 <송어>가 완성되었다. 1822년에는 연주회에서 반응이 좋았던 <마왕>이 Op.1로 출판되었다.

슈베르트는 살아 생전에는 음악가로서 별로 인정을 받지 못했던 사실로도 유명하다. 이 불운과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는 가운데 그는 연가곡집 <겨울 나그네>를 작곡했다. 1827년 베토벤이 사망하고 슈베르트는 크게 슬퍼하며 그의 장례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1828년 연주회를 열어 크게 성공했다. 그의 인생에서 거의 처음으로 큰돈을 벌어 피아노도 장만했다.

하지만 좋았던 시기는 오래 가지 못했고, 그의 건강 나빠져만 갔고 결국 1828년 31세의 나이로 생을 마쳤다. 평소의 소원대로 슈베르트는 존경하던 베토벤이 잠들어 있는 묘 근처에 안장됐다.

슈베르트의 작품

슈베르트는 짧은 삶을 살다 갔지만 900여 개의 작품을 세상에 남겼다.

그 수많은 작품들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가곡이다. 슈베르트의 별칭 '가곡의 왕'인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문학적인 가사와 아름다운 멜로디, 반주로 완성되는 리트(독일 예술가곡)의 시조가 된 것이다.

 

겨울 나그네 D.911,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D.795, 마왕 D.328, 아베마리아 D.839

자장가 D.498, 들장미D.257, 백조의 노래 D.957

피아노 소나타 제13번 A장조 D.664, 피아노 소나타 제16번 a단조 D.845, 피아노 모음곡 <악흥의 순간> D.780

피아노 5중주 A장조 <송어> D.667,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 D.574, 방랑자 환상곡 C장조 D.760

교향곡 제5번 B플랫장조 D.485, 교향곡 제8번 b단조 <미완성> D.759,

괴테와 슈베르트의 <마왕>

가곡의 왕답게 슈베르트는 많은 가곡을 남겼다. 그중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곡 <마왕>은 그의 나이 18에 만들어졌다.

동시대의 작가와 시인들 중에서도 특히 괴테의 시 70여 편을 가곡으로 만들었다. 슈베르트의 첫 번째 가곡 <실을 잣는 그레트헨>은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했다.

<마왕>역시 괴테의 시를 모티브로 삼은 작품이다.

 

<마왕>에는 총 4명의 등장인물이 있다. 해설자, 아이, 아버지, 마왕이다. 이 네 명의 인물들이 대화체의 형식을 이어가며 곡의 더욱 극적으로 만든다. 곡의 도입부에서는 해설자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설명한다. 곧이어 두려움에 떠는 아이와 아이를 달래주는 아버지, 아이를 죽음의 공포에 떨게 만드는 마왕이 곡을 비극으로 이끌고 간다.

인물이 4명이 나오지만 곡은 한 사람이 목소리와 분위기를 바꿔가며 부른다.

 

곡의 첫 반주부에서 나오는 셋잇단음표는 아픈 아들을 안고서 말을 타고 갈 때의 말발굽 소리를 표현한다.

아버지의 노래부분에서는노래 부분에서는 저음을 아이의 노래 부분에서는 고음을 사용하여 각각의 심리 상태를 나타낸다.

<겨울 나그네>

<겨울 나그네>는 총 24개의 노래로 구성된 슈베르트의 대표적 연가곡이다.

슈베르트는 이 곡을 쓰기 4년 전에 뮐러의 시에 곡을 붙인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를 작곡했다.

<겨울 나그네>는 어둡곡 우울한 분위기의 노래이다. 이 곡을 쓰던 당시의 슈베르트는 고독했고 가난했다.

이 곡을 쓴 다음해에 세상을 떠났다.

 

<겨울 나그네>에는 사랑에 실패한 한 청년이 나온다. 그는 사랑하던 여인과 헤어지고 나그네의 길을 떠난다.

이 곡은 그가 늙은 악사에게 여행을 제안하는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